Amazing Pigman

 

 

2012년 미국 유학에서 돌아온 나는 한국에서는 좋은 크래프트 맥주를 마실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우울했다. 그러다가 한 지인이 경리단길에 맥파이라는 곳에 가보라는 말을 해 주었다. 거기 가면 그래도 미국에서 마시던 크래프트 맥주와 유사한 맥주를 마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맥파이도 훌륭했지만, 그 곳에서 만난 김만제씨를 잊을 수가 없었다. 김만제는 맥주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었을 뿐 아니라, 나에게 한국에서도 꽤나 큰 홈브루잉 커뮤니티가 있다는 점과 홈브루잉을 할 수 있는 장소들도 소개해 주었다. 그리고 비어포럼을 비롯해서 다양한 맥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을 알려주었다.

그가 살찐돼지 라는 아이디로 더 많이 알려진 바로 그 사람이라는 사실은 조금 나중에 알았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살찐돼지의 맥주광장이라는 블로그를 방문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정보를 찾지 못하는 맥주가 있으면 이 블로그에 들어가서 검색을 해 본다.

김만제를 칭하는 말 중에서도 가장 공통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말은 ‘국내 최고의 맥덕’일 것이다.

누군가 양과 질, 그 둘중에서 무엇 하나를 이루는 순간 ‘진정한 덕’이라고 불릴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양이 조금 부족해도 깊이가 있어도 덕이요, 깊이가 부족해도 무엇 하나를 수년간 꾸준히 파면 ‘덕’을 이룬다. 그의 블로그는 단연코 ‘양’과 ‘질’ 두가지 모두를 이루었다고 생각한다. 맥주에 대해서 ‘집대성’ 했다는 말이 잘 어울리는 국내 최고의 블로그다.

그러나 내가 사계의 다른 세 멤버들과 파이루스 (당시 로비본드)를 창업했을 때 만제는 나에게 서운했을지도 모른다. 사계에 모든 힘을 집중해야 할 때에 사람들의 시선을 분산시켰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은 사실인지도 모른다. 아무튼 그런 연유로 만제와 특별한 이유는 없었지만, 약간 서먹한 관계가 지속되었다. 하지만 동시에 또 많은 행사에서 만나면 웃으면서 인사하는 친분도 동시에 쌓여왔다.

아무튼 김만제는 사계의 사장으로 있다가 내가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창업을 준비하던 중에는 VLB유학과 다른 브루어리 셋업을 도와주고 있었다. 그러다가 얼마전에 우연히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에 놀러 온 만제와 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그 이야기는 여의도와 삼성동 모처에서 계속 되었다.

오랜만에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살찐돼지 김만제의 꿈은 “맥주교육”에 있었다.

사람들에게 와인보다 더 다양하고 깊은 맥주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그의 슬로건을 실천이라도 하듯이, 그는 이제는 교육에 전념하려고 하고 있었다. 마침 어메이징에서도 교육에 대한 니즈가 있었고, 향후에 맥주 교육을 통해서 맥주 애호가들이 늘어나는 것이 우리나라 크래프트 맥주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되리라는 것을 확신한 나는 기꺼이 함께 하기로 했다. 그리고 만제의 꿈이 이루어지도록 서포트 하기로 했다.

그렇게 나의 끈질긴 설득과 회유, 그리고 불고기와 맥주 양동작전으로 김만제는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로 조인하게 되었다.

앞으로 김만제는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에서 직원들의 맥주 교육과 외부 강연, 그리고 시간이 허락하면 탭과 서빙 일부를 도와줄 것이다. 단연컨대 우리나라에서 살찐돼지 김만제보다 맥주 교육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알지 못하고, 우리나라에서 김만제보다 맥주에 대해서 해박한 사람을 알지 못한다.

게다가 지금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맥주에 대한 애정을 가진 ‘사람들’ 이란 생각을 하고 나니 김만제의 영입은 너무나 당연한 수순처럼 여겨졌다. 누가 뭐래도 지금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에 가장 필요한 것은 맥주에 대해서 열정과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앞으로 ‘사계’ 나 ‘살찐돼지’ 김만제가 아니라 ‘어메이징’ 김만제로서 한국의 맥주 교육 1인자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려고 한다.

김만제 약력

  • 독일 베를린의 양조 전문 대학 VLB 졸업, 브루마스터 과정 수료
  • 이태원 대표 크래프트 맥주 펍 ‘사계’ 창립멤버 및 대표 역임
  • 국내 최대/최고 맥주 블로그 ‘살찐돼지의 맥주광장’ 운영
  • 맥주책 THE BEER 맥주 스타일 사전 저술
  • 이태원 맥파이 탭마스터 역임
  • 맥주 커뮤니티 비어포럼 창립멤버